사진갤러리/풍산홍씨선조님 저서

흥왕조승(興王肇乘)-16세 홍양호(洪良浩)

홍만식(뜸부기) 2018. 8. 7. 07:36

조선 후기의 문신 학자 홍양호(浩, 1724년∼1802년)가 편저한 조선왕조 개국의 기원을 기술한 역사서.4권 2책. 필사본.규장각도서와 장서각도서.


홍양호가 조선왕조의 개국 경위를 밝히기 위해 고려 32대 우왕 이후 조선왕조의 개국까지의 역사적 경위와 사실을 정리한 것이다.

그리고 함경도 잠저시 태조 이성계()의 업적, 즉 왕적()을 열거하고, 그리고 역대의 찬기()와 여러 사람들의 서술가()를 모아 편저하였다.

권두에 편찬 동기를 밝힌 범례가 있으며, 다음에 인용 서목을 밝히고 있다.


인용 서목은 ≪선원계보≫·≪열성지장 ≫·≪열성어제 ≫·≪국조보감≫·≪용비어천가≫·≪고려사≫·≪경국대전≫·≪동국여지승람≫

·≪북도능전지 殿≫ 등이다.


서술체재는 역사적 사실을 기록하고 그 밑에 소주()를 달았다.

당시에 전해진 패사()나 야승()에 의거하여 소주를 달아서 문헌적인 뒷받침을 하고 있는 특징이 있다.


권4에는 고적()이라 하여 용당()·알동()·구덕릉()·안릉()·적도()·적지()·망덕봉()·경흥택()·토우기(

적전사()·덕원수()·선원전(殿)·흑석리()·본궁()·괘궁송()·독서당()·제성단()·석왕사()·치마대()

·격구정()·쌍성()·함관령()·철관() 등에 대해 기술하여, 함경도 지역의 사적을 자세히 밝히고 있다.


이외 남구만()·김창흡() 등과 저자의 흥왕()의 지()와 조종()을 찬양한 가요가 많이 수록되어 있다.

또한, 저자가 함경도 지방의 사정에 밝아서 민간에 내려오는 이야기를 많이 싣고 있다.

책의 편찬 경위는 ≪국조보감≫에 잘 나타나 있다.


1799년(정조 23) 12월 대제학 홍양호가 태조 이성계의 함경도 잠저시와 개국 후의 옛 사적들을 모아 4편의 책을 저술하여 그 이름을 ≪흥왕조승≫이라 명명하고, 왕에게 바치니 왕이 크게 칭찬하고 내각에 명하여 발간, 봉장()하게 하였다고 기술되어 있다.

이로 보아, 1799년 편제된 것임을 알 수 있다.

책의 전문은 ≪이계전서 ≫에 게재되어 있다.

한 왕조의 창업에 관한 기술로서 과장된 내용이 많아 사료적 가치는 크지 않지만, 그러나 이에 관한 종합적 기록물이 드문 오늘날 유용한 문헌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함흥 지방의 사적을 살펴보는 데 참고가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