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6년에 홍기문(洪起文)이 훈민정음에 대해 종합적으로 고찰한 연구서. 호는 대산, 본관은 풍산이고, 서울 출생이다.
부는 벽초(碧初) 명희(命熹)이고, 조부는 금산군수로서 경술국치 당시 자결한 순국열사 범식이고, 증조부는 친일반민족행위자 승묵이고, 고조부는 이조판서를
지낸 연탄 우길이다.
독학으로 역사, 수학, 어학 등 신학문을 섭취하고, 1930년대에 조선일보 학예부장과 월간 ≪조광 朝光≫ 주간을 거치는 한편 1927년에 조선문전요령(朝鮮文典要領)을
현대평론(現代評論)에 발표한 이후, 국어 연구에 정진하였다.
1940년 ≪조선일보≫가 폐간되자 당시 서울 교외의 한촌(寒村)이었던 창동에 은거하여, 한 마을에 살았던 일사(一簑) 방종현(方鍾鉉)과 교분을 맺어 국어학
연구에 더욱 전념한 후 8·15 광복 직후인 1946년에 서울신문사 편집국장직을 수행하면서 ≪정음발달사 正音發達史≫(서울신문사) 상·하권을, 1947년
≪조선문법연구 朝鮮文法硏究≫(서울신문사)를 펴내는 한편 1946년에는 ≪조선문화총화 朝鮮文化叢話≫(정음사)를 펴내기도 했다.
1948년 4월 남북정치협상대표이었던 부친을 따라 입북하여 그대로 잔류하여 주로 국어학연구와 문화활동에 주력하였다.
1954년 김일성종합대학교 교수, 1981년 사회과학원원장, 1984년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위원장 등을 역임.
상권 본문 231쪽, 하권 본문 238쪽.
『정음발달사』는 훈민정음, 훈민정음 관련 책, 훈민정음 관련 기관들에 대한 내용을 망라하여 훈민정음에 대해 종합적인 고찰을 시도한 책이다.
상권은 제1편으로 「고전(古典)의 해고(解詁)」, 하권은 제2편으로 「연혁(沿革)의 고증(考證)」으로 명명되어 있다.
「고전의 해고」는 예의(例義)와 해례(解例)의 분석과 설명, 언해(諺解)에 관한 고찰, 『동국정운(東國正韻)』, 「사성통고(四聲通考) 범례(凡例)」,
『홍무정운역훈(洪武正韻譯訓)』 등의 참고문헌에 관한 기술로 이루어져 있다.
「연혁의 고증」은 세종이 훈민정음을 친제(親製)한 본뜻을 중심으로 훈민정음 제작의 기원, 정음(正音)과 언문(諺文) 등의 훈민정음의 여러 명칭과 용법, ‘ㆍ’의 자형(字形)을 비롯한 훈민정음 창제 이후의 수정 과정, 언문청(諺文廳, 正音廳) 및 각종 서적 편찬 등의 훈민정음 관련 정책, 훈민정음 창제에 협찬을 하였던 주요 인물에 관한 내용 등 모두 7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하권의 본문이 500쪽에 가까운 분량을 자랑하는 상당히 방대한 연구서이다.
내용 면에서 이 책은 특히 훈민정음 창제와 관련하여 상형설(象形說)이 어떤 성격을 지니는지를 오행설(五行說), 오음설(五音說)과 관련하여 천착하여 상당한 바를 밝혀 내었다는 면에서 가치를 지닌다.
이처럼 이 책은 이후에 훈민정음을 연구하는 데에 길잡이가 된 책이다.
책 앞머리에 있는 자서(自書)를 보면, 이 책은 홍기문이 조선일보사 기자로 근무하던 시기(33∼37세)에 수집해 놓았던 자료를 토대로 1940년 『조선일보』가
폐간이 된 후에 집필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예언(例言)을 보면, 자료의 수집은 도서관에 들르거나 남이 소장하고 책을 빌려서 발췌를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인용문을 제시할 경우에는 가능하면 중복을 피하려고 노력을 하였으며, 이 책에 전문(全文)이 수록된 것이 아닌 경우에는 출처를 밝히고, 간접 인용일 경우에는 인용의 출처를 밝히는 등 자료를 제시하는 데에 정확함과 신중을 기하려고 노력을 하였다.
이렇게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이에 대한 해설과 분석을 거치는 식으로 책을 집필하였는데, 『조선왕조실록』을 5년간 두 번이나 통독을 하고서 집필을 시작했을 정도로 사실(史實)과 고증(考證)에 심혈을 기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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