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의 문신·학자 홍경모(洪敬謨, 1774년∼1851년) )의 시집. 6책. 필사본. 규장각 도서.
책제는 추사(秋史)로 되어 있으나 관암추사(冠巖秋史)로 불린다. 서문과 발문이 없어 언제, 누가 편집한 것인지 알 수 없다.
본관은 풍산(豊山). 자는 경수(敬修), 호는 관암(冠巖) 또는 운석일민(耘石逸民). 시호는 문정(文貞).
조부는 이조판서를 지낸 홍양호(洪良浩)이고, 부는 홍낙원(洪樂源)이며, 모는 전주이씨(全州李氏)로 사간원정언 이존원(李存遠)의 딸이다.
정조때 동몽으로 뽑혀 편전에 입시하여 『효경』을 강(講)하였고, 오언시를 지어 정조로부터 서책과 패향(佩香)을 하사받기도 하였다.
1805년 성균관유생이 되었고, 1816년 별시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였다.
이 해에 시독관(侍讀官)으로서 홍문관에 장서가 없음을 개탄하고 계청(啓請)하여 『예기』·『주역』·『퇴계집(退溪集)』 등을 간행하게 하였다.
그 후 대사성을 거쳐 이조참의가 되었으나 관리등용의 실책으로 한 때 법성첨절사(法聖僉節使)로 좌천되기도 하였다가 곧 중용되어 1830년 사은부사(謝恩副使)로,
1834년 진하사(進賀使)로 청나라에 다녀왔다.
헌종 때 대사헌을 거쳐 이조·예조·호조·병조의 판서를 역임하였고, 판돈녕부사에 이르렀다.
독서를 즐겨 장서가 많았으며, 문장에 능하고 글씨도 뛰어났다.
1책은 관암추사(冠巖秋史) 제1규 이계청상편(耳溪淸賞篇)에 「성추우이계(省楸于耳溪)」 등 84수, 제2규에 「겸산루팔영(兼山樓八詠)」 등 37수, 「수재정서(水哉亭序)」 1편,
2책은 제3규 기성승유편(箕城勝遊篇)에 60수, 제4규에 「향성도(向成都)」 등 60수,
3책은 서해잡영편(西海雜咏篇)에 「도임진(渡臨津)」 등 35수, 자금운향편(紫禁芸香篇)에 50수,
4책은 석실기유편(石室奇遊篇)에 「화종제신(和從弟贐)」 등 70수, 5·6책은 가화제편(嘉禾諸篇)에 「발향벽제(發向碧蹄)」등 194수 등으로 엮어져 있다.
이 시집의 각편은 각기 단편집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계청상편」은 작자의 거처인 이계 계곡을 중심으로 읊은 시다.
1830년 작자가 사은부사(謝恩副使)로 청나라에 가서 ‘관암이계암서지(冠巖耳溪巖栖志)’라는 책명으로 그곳의 명사들에게 보여 기수유(紀樹蕤) 등 5, 6명에게서 서문을 비롯한 감상 소감을 받은 것을 함께 수록하고 있다.
기수유는 서문에서, “한유(韓愈)를 종지로 삼고 두보(杜甫)를 스승으로 삼지 않은 것이 없다.”고 극찬하였다.
「겸산루팔영」은 25수의 칠언율시인데, 특히 사운(四韻) 중에 많이 쓰이는 평성(平聲)을 차례대로 읊었다.
서두에는 ‘반산일민(槃山逸民)’의 평어(評語)가 있는데, “산의 절정 작은 암자에서 잠을 자고 이른 아침 문을 여니, 뜰 앞에 쌓인 운하(雲霞)가 은빛 운해(雲海)를 이뤄 일망무제(一望無際)한데, 이윽고 아침 햇살이 비치니 그것은 다시 청자색으로 변해 장관을 이루고, 거기에 계곡이 어렴풋이 구별되니 진정 그림 중의 그림이다. 지금 관암선생의 「이계청상」을 읽으니 역시 그러하다.”하였다.
「서해잡영편」에는 노산(老山)의 평어가 있는데, 귀곡자(鬼谷子)가 호풍환우(呼風喚雨)하고 육갑육정(六甲六丁)을 부리는 것에 비유하였다.
「자금예향편」에 대해서는 자하산인(紫霞山人)이 치세지음(治世之音)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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